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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신형 K5, 차가 알아서 스스로 주행..최첨단 신기술은?

데일리카 조회 수4,686 등록일 2019.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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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3세대 K5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21일 기아차가 공개한 3세대 K5는 일정한 거리에서 차가 알아서 스스로 달리는 등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대거 적용돼 눈길을 모은다.

3세대 K5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이 탑재된다.

여기에 고속도로 주행 보조, 안전 하차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등 다양한 첨단 능동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적용돼 안전과 편의성을 대폭 강화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전방 충돌방지 보조와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9에어백 등 주요 안전 및 편의사양 등을 전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해 상품성을 높인 점도 눈길을 모은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는 앞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전방에 있는 차량, 보행자, 자전거와의 충돌 위험을 감지한다.

클러스터와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경고문과 경고음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리고 필요 시 차량을 자동으로 감속 및 정지시킴으로써 사고 피해를 방지하거나 크게 축소시킨다. 이는 일반도로뿐 아니라 고속도로에서도 안전성을 높이는데 크기 기여할 것으로 분석된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Rear Cross-Traffic Collision-Avoidance Assist)는 레이더를 이용해 차가 후진할 때 좌우 측면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고 계기판 클러스터와 경고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통해 이를 운전자에게 알리고 필요 시 브레이크를 자동 제어해 충돌방지를 보조한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Blind-Spot Collision-Avoidance Assist)는 레이더를 활용해 차량의 후측방 영역을 감지하는 기능으로 차로 변경 시 차량 후측방에 접근하는 차량으로 인한 위험이 감지되면 미세제동제어를 통해 충돌방지를 지원한다.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는 앞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전방 차선을 인식해 차량의 스티어링 휠을 자동 제어함으로써 차량이 차로 중앙을 벗어나지 않게 돕는 기능이다.

기아차, 3세대 K5


한쪽 차선이 불명확한 경우에는 가상 차선을 생성해 차로 중앙 주행을 유지하고 양쪽 차선이 불명확한 경우에는 선행 차량 경로로 차로을 예측해 차량 중앙 주행을 유지한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는 앞유리 상단의 카메라를 이용해 전방 차선을 인식해 차량이 차로를 이탈하려 할 경우 클러스터와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경고문을 표시한다.

스티어링 휠을 진동시켜 운전자에게 이를 알리고 필요 시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운전자가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돕는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는 고속도로 주행 시 전방 차량과의 거리, 차선 정보,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해 차량 스스로 속도를 제어하고 차간거리와 차로를 유지한다.

고속도로에서 이 기능을 적용하면 약 10분 이상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놓고도 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3세대 K5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이 정교화돼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도 HDA를 작동시킬 수 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Navigation-based Smart Cruise Control)은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고 전방 차량을 감지해 차간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에 내비게이션으로부터 안전구간, 곡선로 등의 정보를 받아 해당 구간 통과 시 차량을 자동으로 감속하는 기능을 추가한 것이라는 게 기아차 측의 설명이다.

후측방 모니터(BVM, Blind-Spot View Monitor)는 방향지시등 조작과 연동해 차로 변경 시 사각지대를 포함한 해당차선의 후측방 영역을 클러스터에 표시해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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