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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60·90 클러스터 하이브리드 추가..가솔린 라인업 개편 신호탄(?)

데일리카 조회 수487 등록일 2020.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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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V90 부분변경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볼보가 올 여름 유럽 시장을 시작으로 60 및 90 클러스터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더해진 라인업을 선보인다. E-Drive로 불리는 가솔린 하이브리드 라인업은 세단, 왜건, 크로스컨트리까지 모두 포함되며, 볼보의 새로운 전략에 따라 ‘B’라는 새로운 트림명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3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볼보는 지난달 공개한 부분변경 90 클러스터 출시 일정에 맞춰 새로운 가솔린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전면에 앞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르면 유럽시장을 시작으로 올 여름부터 본격 판매에 나설 부분변경 90 클러스터는 앞서 공개된 XC90 부분변경 모델과 함께 최대 15% 이상 높은 연료효율을 보여줄 전망이다.

볼보 S90 부분변경


60 클러스터 또한 90 클러스터와 동일한 파워트레인 전략을 시도한다. 부분변경을 통해 라인업 개편에 나선 90 클러스터와 달리 연식 변경 또는 상품성 개선 등을 통해 기존 가솔린, 디젤 라인업에서 새롭게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추가된다.

새롭게 선보이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라인업의 경우 알파벳 ‘B’와 숫자의 조합으로 이뤄진다. 볼보는 현재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모델의 트림명을 알파벳 T와 숫자의 조합으로, 디젤의 경우 알파벳 D와 숫자의 조합으로 판매 중이다. 엔진 형식은 볼보의 모듈화 정책에 따라 4기통 2리터 사양을 동일하게 사용한다. 세부 트림으로는 입문형인 B3부터 B6까지 제공되며, 통합형 경량 시스템을 더해 실린더 비활성화 기능과 고압 연료 펌프, 전기 컴프레서(압축기) 등이 새롭게 추가됐다.

볼보 S90 부분변경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탑재된 전기모터는 약 13마력, 4kgf.m의 토크를 발휘하며, 제동시 에너지 회수가 가능한 기능이 포함된다. 이때 수집된 에너지는 별도의 리튬 이온 배터리에 저장된 후 필요시 엔진의 추가 동력을 지원한다.

최고출력 183마력의 B3를 시작으로 300마력의 B6까지 다양한 트림을 갖추게 될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라인업은 세단형인 S시리즈와 왜건형인 V시리즈, 지상고를 높이고 다양한 주행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크로스컨트리 라인 등에서 동일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트림에 따라 전륜과 4륜 구동으로 나눠진다.

볼보, S60


판매가격은 60 클러스터 기준 3만 8900유로(한화 약 5280만원)부터 5만 6050유로(한화 약 7610만원)까지 책정됐으며, 90 클러스터의 경우 4만 9950유로(한화 약 6780만원)부터 6만 8350유로(한화 약 9280만원)까지 책정됐다.

한편, 새롭게 선보여질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라인업의 국내 출시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볼보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판매가격 측면에서 접근성이 좋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전면에 앞세울 예정인만큼 국내 출시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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